수원시는 올 2월 중앙부처가 개발한 바로 일터 현장 앱 활용 기반에 수원시 교통 법규위반행정관리시스템과 연동 처리될 수 있는 시스템을 밤샘 주차 단속 행정업무 자동 처리에 적용한 ‘모바일 단속시스템’ 프로그램 개발했다.
이을 통해 지난해 3월 1일~4월 30일 적발된 259건의 단속업무 대비 동기간에 두 배 이상 많은 547건 처리성과를 거뒀다.
새벽 4시까지 차고지 아닌 장소 주차 단속
버스와 화물차 밤샘주차 적발 후 행정처분
관외이첩 수작업등 담당공무원 과중한업무
수원시 중앙부처 앱활용기반 적발프로그램
교통 법규위반행정관리시스템과 연동 처리
‘모바일단속시스템’ 프로그램 밤샘주차 늘려
지난해 3월 259건 단속 올3 월 547건 처리
밤샘 주차 단속 행정업무 자동 처리 ‘모바일 단속시스템’ 활용으로 단속효율 2배 증가
수원시는 버스와 화물차 등 사업용 자동차에 대한 차고지 외 밤샘 주차 단속 행정업무를 자동 처리하는 ‘모바일 단속시스템’을 지난 2월 구축했다.
자정부터 새벽 4시까지 차고지가 아닌 장소에 주차한 사업용 차량을 제한 시간 내 소수 인력이 동원되는 단속과 단속 이후에도 행정처분과 관외 이첩을 하나하나 처리하는 수작업 진행은 담당 공무원에게 과중한 업무였기 때문이다.
올 2월 중앙부처가 개발한 바로 일터 현장 앱 활용 기반에 수원시 교통 법규위반행정관리시스템과 연동 처리될 수 있는 시스템을 밤샘 주차 단속 행정업무 자동 처리에 적용한 ‘모바일 단속시스템’ 프로그램 개발을 끝냈다.
이후 시범 테스트를 거쳐서 3월부터 활용하고 있는 수원시는 적발 건을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처리하게 됐다.
2022년 3월1일~4월30일 259건 단속과 올 3월 단속 대비 동 기간 두 배 이상 많은 547건 적발
모바일로 단속한 자료는 자동으로 서버로 전송되고 국토부 자동차 관리시스템과의 연계·처리는 단속자료를 자동 생성할 수 있다.
중앙부처와 수원시 시스템을 연동 처리를 통해 민원을 등록하고, 담당 공무원의 민원 처리부터 운수업체 민원 대응·고지서 납부까지 전 과정을 PC와 스마트폰 등으로 처리하는 ‘모바일 단속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한 셈이다.
본격 운영을 시작한 3월 단속과 지난해 3월 1일~4월 30일 적발된 259건의 단속업무와 비교했을 때 같은 기간에 두 배 이상 많은 547건을 처리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