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는 드론 항공사업법과 항공안전법에 따라 드론상황관리센터를 운영하면서 드론 사업자 등록과 안전관리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해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TS는 향후 드론을 운용하고 있는 정부기관과 측량·점검 등 타 분야에서도 식별관리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5월 9일부터 11일까지 인천송도 컨벤시아에서 ‘2024대한민국 드론박람회’가 열린다.
김천드론자격센터 내에 구축한 드론 길잡이
4월 30일 드론상황관리센터 개소 본격 운영
14개 지자체·공공기관대상 드론식별장치보급
섬‧항만등 장거리 드론비행 실시간 모니터링
‘2024대한민국 드론박람회’ 송도에서 열린다
인천송도 컨벤시아서 5월 9일부터 11일까지
우리나라 미래 드론산업 안전 운항과 지속 발전을 견인할 ‘드론상황관리센터’ 본격가동
한국교통안전공단(이하 TS)이 장거리 드론 비행 상황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안전 관리 역할을 수행하는 ‘드론상황관리센터’를 김천드론자격센터 내에 구축하고 본격 운영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드론상황관리센터 구축은 최근 운송업과 시설점검 분야에서 장거리 드론을 활용하는 사업자가 증가함에 따라 드론 안전 관리 효율화와 사고를 사전 예방하는 데 있다.
특히, 올해 정부와 민간 협업으로 14개 지자체 17개 업체에서 섬·공원·항만 일원에 드론 배송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인 만큼, 드론상황관리센터는 해당 업체가 운영하는 장거리 드론의 안전 관리를 전담하게 된다.
식별관리시스템(K-DRIMS)을 기반으로 한 드론상황관리센터는 ▲드론의 비행 승인 정보 ▲드론 기체 정보(신고 번호·용도·모델명·조종자 등) ▲드론 위치·고도 정보를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다.
특히, 식별 장치를 부착한 드론의 위험지역 접근과 승인된 비행로(배송로 등)의 이탈 여부 등 비행 이력을 확인할 수 있어 체계적인 안전 관리가 가능하고, 드론 간 근접 비행을 할경우 운용자와 관련 사업체에게 알람기능을 제공해 드론 사고 예방에도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4대한민국 드론박람회가 인천송도 컨벤시아에서 5월 9일부터 11일까지 열린다
K-드론산업과 글로벌기업들의 우수한 기술력을 체험을 비롯한 드론 기업의 해외 진출 도모를 위한 분야별 특화 전시관 및 특별관 등 드론의 모든 것을 한자리에서 체험 할 수 있는 2024대한민국 드론박람회가 인천송도 컨벤시아에서 5월 9일부터 11일까지 열린다.
국토교통부와 인천광역시가 주최하고 항공안전기술원과 한국교통안전공단, (사)한국드론기업연합회, 인천테크노파크, 인천관광공사, (사)대한드론축구협회가 주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