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피천 계곡은 국내 최대 규모의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지역은 유역면적이 500㎢가 넘는 광활한 넓이를 자랑하며, 자연환경이 거의 원형 그대로 보전되어 우수한 식생과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보유하며, 멸종위기종과 희귀 야생동식물들이 서식하는 중요한 생태계입니다.
우수한 자연환경을 간직한 왕피천은 역사적 의미도 깊습니다. 예로부터 사람들의 발길이 닿기 어려운 오지로, 원시적인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전쟁이나 국난 시기에 피신처로 사용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이곳 지명인 ‘왕피천‘이라는 이름 또한 왕이 피신한 곳이라는 뜻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이처럼 역사와 자연이 어우러진 왕피천의 환경을 보전하고, 이에 대한 인식을 증진하기 위해 환경부에서는 이곳을 10월의 생태관광지로 선정하였는데요. 저는 왕피천 계곡이 가진 특별한 매력을 직접 경험하며, 그 속에서 느낀 깊은 인상을 직접 전달하고자 이곳을 방문했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생태경관보전지역 왕피천
500㎢ 광활한 넓이 자연생태계 그대로 유지
우수한 식생과 아름다운 자연경관 원형보전
멸종위기종과 희귀야생동식물들 군락생태계
환경부 전국 9개 지역을 생태ㆍ경관 보전지역으로 지정하여 우수한 자연 자원들을 보호
우리나라에는 환경적으로 보전 가치가 높은 지역들이 많이 있습니다. 환경부는 이러한 지역 중 생물다양성이 풍부하고 학술적 연구 가치가 큰 곳 등 자연생태ㆍ자연경관을 특별히 보전할 가치가 있는 지역을 ‘생태ㆍ경관 보전지역’으로 지정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2024년 9월 기준 환경부는 전국 9개 지역을 생태ㆍ경관 보전지역으로 지정하여 우수한 자연 자원들을 현명하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왕피천 계곡은 국내 최대 규모의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지역은 유역면적이 500㎢가 넘는 광활한 넓이를 자랑하며, 자연환경이 거의 원형 그대로 보전되어 우수한 식생과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보유하며, 멸종위기종과 희귀 야생동식물들이 서식하는 중요한 생태계입니다.
우수한 자연환경을 간직한 왕피천은 역사적 의미도 깊습니다. 예로부터 사람들의 발길이 닿기 어려운 오지로, 원시적인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전쟁이나 국난 시기에 피신처로 사용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이곳 지명인 ‘왕피천‘이라는 이름 또한 왕이 피신한 곳이라는 뜻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이처럼 역사와 자연이 어우러진 왕피천의 환경을 보전하고, 이에 대한 인식을 증진하기 위해 환경부에서는 이곳을 10월의 생태관광지로 선정하였는데요. 저는 왕피천 계곡이 가진 특별한 매력을 직접 경험하며, 그 속에서 느낀 깊은 인상을 직접 전달하고자 이곳을 방문했습니다.
왕피천 생태공원 자연 속에서 느낄 수 있는 2박 3일의 다양한 경험
왕피천 생태공원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생태 보존의 중요성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장소로서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생태계 자원을 보고, 느끼고,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처음 공원에 들어섰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띈 것은 광활한 공원 규모와 방문객들을 위해 조성된 데크길이었습니다.
푸르른 자연 사이에 놓여 진 데크길 부근에는 물고기 관찰 데크와 생태 연못이 조성돼 있어 이곳에 서식하는 동식물들을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발밑에 놓인 데크길은 자연 훼손을 최소한으로 하면서도 자연을 가까이에서 탐험할 수 있는 중요한 연결다리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공원에는 다양한 생태 자원을 더욱 다채롭게 경험할 수 있는 여러 시설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청명한 동해의 전경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왕피천 케이블카가 운영되고 있었는데요. 왕피천 공원 정류장에서 케이블카에 탑승하면 관동팔경 중의 일경인 망양정을 지나 해맞이 공원으로까지 연결된 산책코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케이블카는 공원 방문객들에게 넓은 숲과 왕피천 하구를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볼 기회를 제공하며, 자연의 광활함과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게 합니다.
케이블카를 지나 공원 내부를 둘러보니 다양한 전시관과 체험시설도 눈에 띄었습니다. 울진 곤충 여행관에서는 곤충과 직접 교감해 볼 수 있었고, 평소에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구아바, 암석사자 등과 같은 신비한 식물이 있는 원예치료관과 다양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왕피천 문화관 등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공간들은 즐거움과 함께 자연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중요한 교육적인 역할을 제공합니다. 때문인지 왕피천 공원에서는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10월의 생태관광지로 선정된 왕피천 생태탐방로에서 들려오는 계곡의 소리
왕피천 계곡은 빼어난 자연경관과 생태적 가치로 10월의 생태관광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저는 왕피천 생태탐방로에 방문함으로써 왕피천 계곡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을 가까이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이곳은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공간이기 때문에 다양한 규정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탐방로 이외의 구간을 벗어나지 않도록 권장하는 책임여행과 공정여행을 위한 이용자의 지침이 안내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네 종류의 탐방로가 예약 탐방 가이드 제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수칙들은 오히려 자연을 보호하면서 그 고요함과 신비로움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왕피천 생태탐방로는 여러 구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구간마다 예약 조건, 소요 기간, 탐방로 특성, 볼 수 있는 자연 생태 자원 등이 다르므로 울진 왕피천 생태탐방안내소 홈페이지(www.wangpiecotour.com)에 방문하여 정확한 정보를 반드시 확인한 후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왕피천 제 1-2탐방로를 선택해서 왕피천 탐방로를 둘러보기로 했는데요. 왕피천 안내센터를 먼저 방문한 후 탐방로를 따라 걷기로 했습니다. 이곳은 원래 왕피분교였던 공간으로, 현재는 폐교가 되어 생태탐방 안내센터로 활용되고 있었습니다. 버려지는 공간을 VR 체험 및 전시관, 강의실, 실내 놀이터 등으로 활용하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안내센터에서 출발해 탐방로에 놓인 데크길을 열심히 걷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 계곡의 맑은 물소리가 귓속으로 들어왔습니다. 그 소리를 따라 잠시 걸음을 멈추고, 마치 시간이 멈춘 듯한 고요함을 느끼며 왕피천 계곡의 경치에 빠져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도시의 소음에서 벗어나 느낀 이 고요함은 왕피천이 인간의 발길이 잘 닿지 않는 자연 일부임을 더욱 실감 나게 해주었습니다.
왕피천 계곡을 중심으로 형성된 왕피천 생태관광지는 자연과 역사, 그리고 생태 보전의 중요성을 다양한 방식으로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었습니다. 이곳을 둘러보는 동안 느꼈던 가장 큰 감정은 ’자연과의 조화‘였습니다. 자연의 모습을 훼손하지 않고도 그 속에서 우리가 얼마나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지를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왕피천 계곡이 위치한 울진군에 방문하면 금강소나무숲길, 불영사, 성류굴, 덕구온천 등 눈이 즐거운 다양한 관광지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울진의 볼거리들과 이달의 생태관광지로 선정된 왕피천 계곡에서의 즐거운 시간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