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개소 공영주차장 입·출단축, 자동 감면
행안부빅데이터 ‘주차요금자동감면서비스’
하이패스처럼 무정차 자동결제‘파킹패스’
평택도시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48개소의 공영주차장 이용이 지난해부터 추진한 ‘공영주차장 ITS 통합주차관제시스템’사업 완료로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새롭게 적용되는 ‘주차요금 자동 감면 서비스’와 ‘무정차 결제 서비스’ ‘주차할인권 온라인 포인트 전환’ 등의 공영주차장 ITS 통합주차관제시스템의 개선된 서비스는 다양한 고객에게 만족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지난해 처음 도입한 행안부 빅데이터 연계 ‘주차요금 자동 감면 서비스’는 주차장 진입 차량번호 조회를 비롯한 경차와 저공해차, 전기차, 국가유공자, 장애인 등의 ‘법정 감면대상’을 선별해서 자동으로 요금을 감면해주는 서비스다.
공영주차장 출차 시 감면대상 차량은 즉시 요금감면을 받을 수 있는 이 기능은 지난해 노외주차장을 시작으로 처음 도입됐고, 올 1월부터 노상주차장 등 전체 공영주차장으로 확대 적용되고 있다.
그동안 이용자가 일일이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했던 불편 해소는 물론 출차 시간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고 있는 ITS 통합주차관제시스템의 활용도를 높이는 동시에 감면대상 폭을 넓히기 위해 시 조례에 따른 ‘다자녀’와 ‘성실납세자’ 등 8종에 대한 요금감면을 시행한다.
8종의 혜택 대상자는 공영주차장 홈페이지에서 한 번 등록하면 자동으로 요금감면을 받을 수 있도록 올해 시스템에 추가 도입할 예정이고, 무정차 결제 서비스인 ‘파킹 패스’는 올 상반기 도입을 앞두고 있다.
하이패스처럼 무정차 자동 결제, 주차할인권도 지류에서 ‘온라인 포인트’ 전환
고속도로 하이패스처럼 무정차 자동 결제가 이뤄지는 파킹 패스는 본인의 차량 정보와 카드번호를 사전에 등록하면 AI 카메라가 이를 인식해서 출차 시 자동으로 결제가 된다.
이 서비스는 주차장 이용 시 매번 요금을 결제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여 주는 이용자 편의 개선과 출차 시간 감소가 전망되고, 주차할인권도 기존 지류 할인권에서 ‘온라인 포인트’로 전환한다.
기존 지류 할인권이 갖고 있던 할인권 구매에 따른 번거로움과 분실‧훼손의 위험, 차액 환불 불가 등의 이용 불편 해소를 위해 도입된 온라인 포인트는 공영주차장 홈페이지에서 사업자가 공영주차장 포인트 충전하는 비교적 간편한 방식이다.
병원과 식당, 미용실 등의 각 사업장에서 자동 검색되는 ‘충전 포인트’는 방문객 차량번호 조회를 통해 주차요금 대신 납부하는 방식이다.
공영주차장 이용객이 20분 지체하면 요금이 발생된다는 김재수 평택도시공사 사장은 “고도화된 주차관제시스템에 장애가 발생될 경우, 긴급 대응이 가능한 체계 구축을 통한 공영주차장 무중단 운영을 달성하는 한편 이를 기반으로 공영주차장 이용 고객 만족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