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 첫 발을 내디딘 청년들이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질문해본다면 다양한 대답들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여러 가지 대답 중에서도 자동차는 과거나 현재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대답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거에는 남자들만의 로망이었다면 이제는 남녀를 불문하고 모든 사람이 자동차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자동차는 인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기계이자 친구라고 할 수 있으며 급속도로 발전해오고 있다. 특히 전기차의 출현은 인류에게 큰 혁명으로 다가오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의 큰 지각변동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자동차 업계의 다양한 변화 속에서 굳건히 자신의 역할을 묵묵히 하는 것이 있으니 바로 자동차보험이다. 자동차보험이란 자동차와 관련된 부분을 보장해주는 보험으로서 상대방을 위한 '배상'과 운전자 본인을 위한 '보장'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리고 배상과 보장은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으며 제대로 가입하지 않을 경우 그 피해는 운전자 본인에게 돌아올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자신을 위해서라도 자동차보험은 잘 확인하고 비교하고 따져봐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자동차보험을 비교하기 위해서라면 비교사이트()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보험에서 중요한 항목들을 나열해보자면 보험료와 보장, 두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뉴체어맨w lpg 보험료, 뉴SM3 보험료 등 자동차보험료의 경우에는 어떻게 가입하느냐에 따라서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다. 과거에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보험설계사를 통하여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게 되었다. 하지만 인터넷이 상용화되면서 더 이상 자동차보험과 관련된 부분을 보험설계사를 통해 진행하지 않아도 가입할 수 있으며 각 보험사 홈페이지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방법을 '다이렉트'라고 말하며 이 외에도 보험료를 낮추고 싶다면 보장은 건드리지 않고 운전자의 범위를 조정해야 한다.
만약, 자동차사고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자동차보험은 필요 없는 보험이 맞다. 하지만 자동차사고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발생할지 모르며 자신이 아무리 운전을 잘한다고 해도 눈 깜짝할 사이에 발생하는 것이 자동차사고이다. 따라서 자신에게 잘 맞는 자동차보험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한데 위에서 말했듯이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을 반드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대인배상의 경우 대인배상1과 대인배상2로 나눌 수 있으며 1의 경우 의무보험으로서 반드시 선택해야 하는 항목이다. 2의 경우 꼭 가입해야 하는 담보는 아니지만 1에서 부족한 부분을 책임지는 한도로 설정되어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대물배상의 경우에는 최소 가입금액 2천만 원부터 시작하여 최대 10억 원까지 개인의 상황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다. 대물배상의 경우에는 상대방의 차량은 물론이고 집기 비품과 공공시설물, 그리고 상대방이 화물차라면 차량 내부에 적재되어 있는 물건들에 대한 배상까지 담당해야 한다. 따라서 대물배상의 가입한도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높은 금액을 설정하여 가입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으며 5억 원을 희망하는 사람일 경우에는 10억 원으로 선택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인 방법이다. 그 이유는 5억 원과 10억 원의 보험가 별반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동차보험에서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제대로 된 배상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그 피해를 운전자 본인이 담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책임보험만 가입한 사람일 경우에는 큰 사고 시 모든 배상 또는 보장을 본인의 돈으로 해결해야 하므로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을 준비할 때에는 배상과 자신을 위한 보장을 적절하고 조화롭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보험료가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선택해야만 한다.
자동차보험을 처음 가입하는 사람일 경우에는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인지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운전병으로 군대에서 전역한 사람일 경우에는 첫 자동차보험 가입 시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으므로 꼼꼼하게 확인받아야 한다. 이 외에도 다양한 부분이 존재하지만 개인이 하나씩 알아보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비교사이트()를 활용하여 자동차보험무료견적을 받아보며 자신에게 잘 맞는 상품을 찾아보고 최대한의 보장을 활용하여 사고에 대비하기 바란다.